https://tistory1.daumcdn.net/tistory/6958649/skin/images/jquery.toc.js

공동구 화재 진압대책

2024년 04월 05일 by 반짝반짝 내인생

    공동구 화재 진압대책 목차
반응형

 

공동구는 도시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전기, 통신, 상수도, 도시가스, 하수도뿐만 아니라 냉난방시설, 진공 집합관, 정보처리 케이블 등의 공급처리시설을 가공전선이나 개별적 공급시설 형태로 설치함으로써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

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동일구내에 2종 이상의 시설물을 공동으로 수용 공급하기 위한 지하 시설물을 총칭합니다.

공동구 화재 진압 대책

1. 공동구 화재의 특성

공동구 화재는 소방활동이 장시간 소요되며, 곤란합니다. 연기, , 유독가스 등이 다량으로 발생하여 산소결핍 상태가 되고, 연소실체, 연소범위 등의 화재상황 파악이 곤란합니다.. 진입구가 한정되기 때문에 대원의 진입 및 활동이 현저하게 제약을 받고, 소방활동도 장시간으로 체력의 소모도 심하게 됩니다.

소방대의 활동이 지하 부분 및 지상 부분에 더해져 광범위하게 분산되기 때문에 활

동통제가 곤란하게 됩니다. 공동구에 수납된 케이블 등의 외장피복(폴리에틸렌 등)이 연소하기 때문에 한번 발화되면 소화할 때까지는 케이블 피복이 녹으면서 계속적으로 연소합니다. 직접피해에 의한 라이프 라인(전기, 가스, 통신 등의 유통로) 등 사회적, 경제적으로 많은 피해와 혼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2. 소방활동 요령

 가. 인명검색 활동

소방활동은 인명검색·구조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소방활동은 공동구 내에 시설물 및 접속하는 건물로의 연소방지를 중점으로 합니다.

조기에 관계자 등을 확보하여 출화장소, 연소범위 및 요구조자 등의 정보를 수집함과 동시에 맨홀의 개방 및 현장확인에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부서는 맨홀 등에서 분출하는 연기에 시계가 불량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풍상·풍횡 측에서 진입합니다. 선착대는 분출연기 맨홀의 직근으로, 후착대는 지휘자의 지시에 의해 결정합니다.

인명검색·구조활동은 요구조자 및 장소에 대해서 충분한 정보수집을 하고, 장시간사용 가능한 공기호흡기를 착용하고, 진입구 및 검색범위를 설정해서 실시합니다. 진입은 급기구 측으로 하고, 복수의 검색반에 의해 실시하며 반드시 엄호주수하에 검색을 실시합니다.

 

 나. 소화활동

소화활동은 진입조건이 정리될 때까지 연소저지선이 되는 맨홀, ·배기구측에 대구경 관창을 배치하고, 화세를 억제하며, 진입태세가 준비되면 장시간 사용 가능한 공기호흡기를 착용하고, 급기측에서 진입함과 동시에 배기 측에 경계관창을 배치합니다. 공동구 내의 소방활동은 복수의 방수형태에 의해 배열과 배연을 하고, 동시에 배기측에 배기구를 확보해서 위와 같은 조치를 실시합니다. 또한 급격한 농연의 분출이

있는 경우 또는 화세가 강한 경우에는 2, 3중의 엄호주수에 의해 안전을 확보한 다음에 실시합니다. 구획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는 고발포에 의한 소화활동을 합니다. 연소방지설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신속하게 활용합니다.

 

3. 안전관리

공동구 화재의 안전관리를 위해 진입은 원칙적으로 21조로 하고, 지상과의 확실한 통신연락수단을 확보합니다. 유도로프를 결속하여 진입하거나 진입구 직하에 케미컬라이트(지하가 등에서 쓰는 발광스틱)를 배치하는 등의 퇴로를 확보합니다. 공동구 내 및 부근의 유독성가스 및 가연성가스의 검지를 지속적으로 실시합니다.

가연성가스가 누설하는 경우 엔진컷터, 휴대무선 및 조명기구 등 불꽃이 발생하는 기자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공동구 내는 각종 케이블 및 계단의 차이도 생각하여 손전등 등의 조명기구를 휴대하고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진입 전에 개인장비를 재점검하고, 기밀의 유무 및 활동가능 시간을 확인하고 퇴출 예정시간을 보고합니다.

반응형

'소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시설 화재 폭발의 특징  (0) 2024.04.06
터널 화재 대응 방법  (0) 2024.04.06
독극물의 화재 특성  (0) 2024.04.03
방사성 사고 대응 계획  (0) 2024.04.02
산림화재 소방활동  (0) 2024.03.31